임신/피임

제인산부인과 임신 클리닉

임신 초기 증상과 변화는 생각보다 미약하여 잘 느끼지 못하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변검사부터 혈액검사까지 면밀한 진단을 통해 보다 확실하게 임신의 여부를 파악하고, 정확한 진단과 산전검사까지 안심할 수 있는 상담과 진료를 약속드리겠습니다.

임신 초기 증상

1. 생리 기간이 규칙적이던 경우, 생리 예정일로부터 10일 이상 생리를 하지 않습니다.
  2. 평소보다 피로감이 증가하며, 이유 없이 잠이 쏟아지고 피곤해집니다.
  3. 유방이 단단해지고 통증에 민감해지거나 유두 색이 짙게 변합니다.
  4. 질 분비물이 많아지고, 방광이 압박되어 평소보다 소변이 자주 마렵습니다.
  5.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느낌이 듭니다.

임신 진단 방법

소변검사 (urine hCG) 배란일로부터 11~14일

혈액 내 융모선 자극 호르몬이 증가하여 소변으로 흘러나와 소변검사 상 양성 소견을 보입니다. 간혹 테스트기의 오류나 검사 시기 상의 오류로 위양성이나 위음성이 나올 수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혈액검사 (Beta-hCG)

가장 빨리 임신을 진단할 수 있는 방법으로 혈액 내 융모선 자극 호르몬을 측정하여 정확하고 빠르게 임신을 진단합니다.

초음파검사 배란일로부터 18일 이후

초음파는 소변검사로 임신이 진단된 후 정상 임신을 진단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관계 후 3주(의학적 임신 5주) 정도 지난 후에 초음파상 확인이 가능합니다.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한 검사이며, 임신 확인 검사에서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임신 초기 출혈/복통

초기 출혈 착상혈이거나 유산, 자궁 외 임신으로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간혹 염증이나 다른 부인과적 질병이 동반된 경우에도 이와 같은 출혈이 생길 수 있는데, 정확한 원인 파악 및 치료를 위해서는 빠른 시간 내에 초음파검사나 혈액검사 등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초기 복통 산부인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절박유산 : 복통 또는 경미한 출혈이 있는 것으로 유산이 된 것은 아니나 가능성이 있는 경우입니다. 몸의 활동을 줄이고 안정을 취하며 유산방지 주사를 맞아야 할 수도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입원해서 안정이 필요합니다.
  • 자연유산 : 이미 유산이 되어서 수태조직이 출혈과 함께 배출된 경우입니다. 초음파로 조직이 다 배출되었는지 확인하고 조직이 남아있을 경우 인위적으로 배출하는 것도 고려해야 합니다.
  • 계류유산 : 초음파상 심장이 멈추었거나 주 수에 맞지 않게 자라지 않을 경우, 이미 유산은 되었으나 수태조직이 배출되지 않은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