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상 자궁 출혈이란 무엇일까요?

생리 기간이 아님에도 질에서 발생하는 모든 출혈을 비정상 자궁 출혈이라고 합니다. 여성의 일반적인 정상 월경 주기는 21~35일, 기간은 7일 이내, 생리량은 평균 20~25ml 정도인데, 개인의 생리 양상에서 벗어났거나 생리 기간이 아닌데 출혈이 있는 경우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비정상 자궁 출혈의 주요증상

증상으로는 불규칙한 생리 주기, 갑작스러운 생리량 변화 등의 다양한 증상이 있으며, 비정상 자궁 출혈을 방치하게 되면 빈혈, 불임, 유산, 악성질환 등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발생 원인이 다양한 만큼 정확한 사전 진단이 필요하기 때문에 질환이 의심된다면 반드시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하여야 합니다.

불규칙한 생리 주기, 갑작스러운 생리량 변화

빈혈, 불임, 유산, 악성질환 등

비정상 자궁 출혈의 검사/치료

발견 초기에 산부인과 전문의와의 상담과 진찰을 통해 원인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제인산부인과에서는 풍부한 경험을 가진 산부인과 전문의가 상담부터 치료까지 전담하여 안전하고 정확한 지료를 제공합니다.

비정상 자궁 출혈 검사

상담을 통해 출혈의 시기와 양, 증상 등을 파악한 후, 요도나 직장의 출혈이 아닌 질 출혈이 맞는지 출혈부위를 확인합니다. 이후 질 출혈로 확인되면 정확한 발생 원인을 찾기 위해 초음파, 임신반응, 호르몬 검사, 혈액검사, 자궁암 검사, 골반 초음파 등을 실시합니다. 위 검사를 시행했음에도 출혈 원인이 불분명하거나 35세 이상 여성의 경우 자궁내막 증식증이나 자궁내막암은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 자궁내막 검사와 특수 검사를 추가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비정상 자궁 출혈 치료

진단을 내린 후 개인별 증상과 질환 발생 원인에 적합한 치료를 진행합니다. 원인이 발견되지 않은 경우 기능성 자궁 출혈로 분류하며, 수술이 필요하지 않은 경미한 증상에는 약물로 치료 진행합니다. 월경 과다나 불규칙 과다 월경의 경우 빈혈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검사와 더불어 철분제 복용과 철분 주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비정상 자궁 출혈의 원인과 예방법

비정상 자궁 출혈의 원인 호르몬 이상, 임신초기, 유산, 자궁외임신, 자궁내 감염, 자궁근종, 자궁선근종,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증식증, 자궁내막폴립, 피임장치 등
비정상 자궁 출혈의 예방
  • 몸 컨디션 유지를 잘하고 스트레스나 피로 등이 쌓이지 않도록 합니다.
  • 차가운 곳에 앉는 것을 피하고 아랫배를 따뜻하게 유지해줍니다.
  • 규칙적인 생활 습관으로 몸의 흐름을 바로잡아줍니다.
  • 차가운 음식보다는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음식으로 몸을 따뜻하게 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