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ㆍ선근종이란 무엇일까요?

자궁근종은 30세 이상의 가임 연령에서 흔히 발생하는 양성 질환으로, 자궁을 이루고 있는 평활근에 생기는 종양을 뜻합니다. 자궁선근종 또한 자궁에 생기는 양성 질환 중 하나로, 자궁 내막이 자궁벽 안쪽으로 파고들면서 자라나 자궁벽이 두꺼워지는 질환입니다.

자궁근종ㆍ선근종의 주요증상

자궁근종ㆍ선근종은 일반적으로 무증상을 나타내며 약 25% 정도에서만 증상을 보입니다. 근종의 크기, 위치, 변형 정도에 따라 비정상 자궁출혈, 생리통, 성교통, 골반통, 빈뇨 등의 다양한 증상이 있으며, 자궁근종ㆍ선근종을 방치하게 되면 불임, 변비, 유산 등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크기가 작고 건강상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면 치료가 필요하지 않지만, 성장 속도가 빠르거나 증상이 나타날 경우 반드시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하여야 합니다.

무증상, 비정상 자궁출혈, 생리통, 성교통, 골반통, 빈뇨 등

불임, 변비, 유산 등

자궁근종ㆍ선근종의 검사/치료

자궁근종ㆍ선근종의 검사

자궁근종ㆍ선근종은 크기가 작고 자라는 속도가 더딜 경우 건강상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면 치료를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월경과다, 월경통과 같은 증상이 있거나 자라는 속도가 빠르다면 초음파검사, 자궁경검사, 컴퓨터단층촬영 등으로 정확한 검사를 시행한 후 알맞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자궁근종ㆍ선근종의 치료

임신을 원하는 경우에는 자궁근종의 혹만 제거하고 나이가 많거나 임신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자궁을 제거하는 자궁절제술을 시행합니다. 그외 치료방법으로는 호르몬 치료하이푸 치료가 있으며 근종의 성장을 억제하기 위해 호르몬을 분비하는 자궁내 장치를 삽입하기도 합니다.

자궁근종ㆍ선근종의 원인과 예방법

자궁근종ㆍ선근종의 원인 여성 호르몬, 유전적 요인, 연령, 비만 등
자궁근종ㆍ선근종의 예방
  • 차고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 식품의 섭취를 자제해주세요.
  • 성장 호르몬이 들어 있는 쇠고기, 닭고기, 우유 등은 삼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하루 한시간 정도의 하복부 찜질이나 반신욕 등은 골반 순환을 도와줍니다.
  • 적당한 유산소 운동으로 하체 순환을 도와줍니다.
  • 꽉 끼는 옷은 피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