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반염이란 무엇일까요?

골반염은 여성의 생식 기관인 자궁이나 나팔관, 난소, 골반 등에 클라미디아균과 임질균과 같은 균이 침투되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골반염의 주요증상

증상으로는 골반통, 발열, 질 분비물 과다, 성교통, 오심, 구토, 생리통 등의 다양한 증상이 있으며, 골반염을 방치하게 되면 불임, 자궁외 임신, 만성 골반통, 재감염 등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골반염이 진단된 후 가장 중요한 것은 신속한 치료입니다. 때문에 질환이 의심된다면 반드시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하여야 합니다.

불임, 자궁외 임신, 만성 골반통, 재감염 등

골반염의 치료

외래치료로 호전이 안되는 경우 혹은 농양이 의심되는 경우 입원치료를 통해 수액치료와 항생제 주사요법이 필요합니다.

골반강 내 고름 덩어리인 난관낭소 농양까지 진행된 경우 난관, 난소, 장 등이 염증으로 서로 엉겨붙어 있으므로 항생제 치료나 수술 혹은 시술을 통해 고름을 빼 주어야 합니다.

1. 약물복용
  2. 질소독
  3. 항생제주사
  4. 수술 또는 시술

골반염의 원인과 예방법

골반염의 원인 세균 감염, 면역력 저하, 피임약 및 항생제 복용, 꽉 끼는 옷 등
골반염의 예방
  • 몸 컨디션 유지를 잘하고 스트레스나 피로 등이 쌓이지 않도록 합니다.
  • 청결에 유의하고 샤워 후 잘 건조하도록 합니다.
  • 잦은 질 내부 세척은 피하고 올바른 세척법을 익혀 둡니다.
  • 질 분비물이 좋지 않을 경우에는 성관계 및 음주를 자제하도록 합니다.
  • 가급적 면제품 속옷을 착용하고, 타이트한 옷(청바지, 레깅스 등)은 장시간 입지 않도록 합니다.
  • 광범위한 항생제를 장기간 복용하는 것은 피하도록 합니다.
  • 용변을 본 후에는 앞에서 뒤쪽으로 닦도록 합니다.